Farmer's Golden Life.
[산업기계설비기술사 2차 예상질문 및 답안] 감속기에 쓰는 기어유에 대해 설명해보세요. 본문
[예상질문] 감속기에 쓰는 기어유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답안]
네. 답변드리겠습니다.
엔진유의 점도분류는 SAE(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점도분류가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고, 공업용 윤활유의 점도분류는 ISO(International Standard Organization) 점도 분류방법에 의해 표시됩니다.
공업용 윤활유의 경우 40℃의 동점도값을 cSt Centi-Stokes의 단위로 그대로 표시되어 점도 등급으로 나타내고 있습니다.
주로 600RPM 이상의 보통하중의 경우 VG(Viscosity Grade) 220, 320, 460이 사용되며,
600RPM 이하의 중하중의 경우 VG 320, 460, 680 등이 사용됩니다.
산업용 기어유는 GS-Caltex의 Meropa, SK의 Super Gear-EP, S-oil의 Super Gear, Mobile사의 Mobile Gear, Shell의 경우 Omala, 극동유하의 Super EP 등이 있습니다.
[꼬리질문] 혹시 윤활유가 구비 해야할 조건은 무엇인가요?
[답안]
네 적정한 점도의 윤활유가 선정되어야 하고, 산화안전성, 점도지수, 수분 분리성, 내하중성이 우수해야 합니다.
[꼬리질문] 윤활유를 교환해서 사용하는데 보통 어떤 기준으로 교환하나요?
[답안]
사용개소마다 조금씩은 다르겠으나 보통은 최초 운전부터 100시간 운전 후 1차로 교환하여 신품안에 있을 수 있는 Particle이라던지 이물질을 제거해 줍니다.
1차 교환 후로는 3000시간 가동시간 혹은 6개월 중 짧은 시간으로 교환하여 사용 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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