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rmer's Golden Life.
타워굴착기 본문
아래는 타워크레인의 각 부위에 대한 명칭과 상세 설명을 나타낸 것이다. 해당 그림과 사진은 LIBHERR 기준임
1.기초 앵커(Basic Anchor) 기초는 타워크레인 제일 하단부와 지면과의 고정부의를 말하며, 기초앙카와 키초앙카를 고정해주는 콘크리트까지를 기초라고 합니다. 위의 그림의 빨간색 부의는 기초앙카가 되는 부위이며 콘크리트 앵커 고정형 타잎의 타워크레인의 형태입니다. 기초는 타워크레인 기종마다 설치 되는 종류와 형식이 틀리며 기초앙카의 상단과 기초 마스트가 연결되어 집니다.
2.기초 마스트(Basic Mast) 타워크레인 기초앙카 위에 조립되는 마스트이며 일반 마스트보다 보통 2~3배 이상 길이가 길다. (한양 LIEBHERR 사의 290HC 타워크레인은 일반 마스트 길이 4.14M 이며 기초마스트의 길이는 8.85M,12.4M 입니다.) 타워크레인 제일 밑에 설치되는 마스트이고 전체적인 중량이 실리는 만큰 그만큼 견고하게 제작되어 집니다.
3.마스트(Mast) 타워크레인을 지지해 주는 기둥 역할을 하는 구조물로서 한 부재의 단위 길이가 약 3~5M 인 마스트를 핀 또는 연결볼트로 연결시켜 나가면서 설치 높이를 높일수 있다. 마스트는 대부분 고장력강의 재질을 사용한 앵글 또는 박스 타입의 용접구조이거나 또는개방형 앵글과 H-Beam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4.텔레스코핑 케이지(Telescoping Cage) 유압실린더와 유압모터를 이용한 유압구동 상승장치로서 마스트의 높이를 높일 때 사용된다. 유압실린더 를 몇 차례 작동하여 실린더 스트로크(Stroke)에 의해확보되는 공간에 새로운 마스트를 끼워 넣어 높이를높일 수 있다.
5.운전실(Cabin) 운전실은 선회장치의 상부, 메인 지브의 바로 하부에 작업위치 및 선회반경 표시판이 잘 보이는 위치에 설치된다. 운전실 및 출입문은 견고한 구조로 되어 있고, 최근에는 실내에 지시계(Indicator) 및 냉난방 장치가 구비되어 있다. 그림은 독일 LIEBHERR 사의 280HC 모델의 운전실 내부입니다.
6.켓 헤드(Cat Head) 메인 짚과 카운터 짚과의 연결바(Tie Bar)를 상호 지탱해 주기 위한 목적으로 설치되며 트러스 또는 "A-Frame"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설치위치는 운전실 상단에 설치되어 집니다.
7.메인 지브(Main Jib) 선회축을 중심으로 한 외팔보 형태의 구조물로서, 지브의 길이 즉 선회반경에 따라 권상용량이 결정 된다. 풍하중 및 중량의 감소를 위해 트러스 구조로 되어 있으며, 트러스 내부에 트롤리 로프 안내를 위한 보조 풀리와 트롤리 윈치 점검을 위해 보도판이 설치된다.
그림은 HOCHAU KLETTERKRAN 사의 ELBA HBS 240 모델의 메인 짚입니다.
8.트롤리(Trolley) 메인짚을 오가며 권상 작업을 위한 선회 반경을 결정 하는 횡행장치입니다.그림은 한양 LIEBHERR 290HC 모델에 분리된 트롤리 장치입니다.
9.후크(Hook) 트롤리에서 내려진 와이어로프에 매달리어 상,하로 운동하무로써 권상작업을 하는 달기 기구입니다. 그림은 한양 LIEBHERR 사의 154HC 모델에 분리된 후크 장치입니다.
10.카운트 지브 타워크레인 전,후방의 균형 유지를 위해 메인 짚의 반대편에 설치되는 짚으로서 균형추와 윈치를 사용한 권상장치가 설치됩니다. 그림은 한양 LIEBHERR의 290HC 모델에 분리된 카운터 짚 장치입니다.
11.카운트 지브 연결바(Tie Bar) 메인 지브와 카운터 지브를 지지하면서 각기 캣 해드에 연결해주는 바(Bar)로서 구조 기능상 매우 중요할 뿐만 아니라 인장력이 크게 작용하는 부재입니다.
13.권상 장치(Hoist Unit) 권상장치는 권상모터,감속기,드럼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권상모터에서 부터 후크까지의 권상작용을 유도하게 됩니다
14.변압기(T.R) 타워크레인의 변압기는 보통 건식변압기를 주로 사용하며 기종에 따라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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