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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체변속장치 본문

자격증취득/산업기계설비기술사(완)

유체변속장치

Dr. Gold. 2020. 8. 10. 2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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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네이버 백과사전
원문 http://100.naver.com/100.nhn?docid=122922

기본적인 구조는 수력 커플링(유체 클러치)의 펌프 임펠러와 터빈 임펠러 사이에 안내깃을 넣고 회로를 형성시킨 것이다. 이것은 보통 토크컨버터라고 한다.

안내깃이 없는 것은 수력 커플링이라 하며 토크를 그대로 전달하지만, 안내깃(스테이터)이 있는 것은 이로써 토크를 맡게 하고 토크를 바꿔 전달할 수가 있다. 즉, 부하(負荷)의 변동에 따라 피동축의 회전속도가 자동적으로 바뀌고, 그 변화가 원동기에 영향을 주지 않는 성질을 가지고 있다. 즉, 기계식 변속기나 수력 커플링에는 없는 특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내연기관을 원동기로 하는 차량용의 변속기로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

고속운전을 할 때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 스테이터를 분할하고 한 방향 클러치를 넣어 효율의 저하를 방지하는 것이라든지, 기동 ·가속할 때에 필요한 최대 토크비(比)를 증대시키기 위해 터빈깃을 2∼3개로 분할한 것 등 여러 가지 형식이 있다.

유체변속장치를 자동차에 사용했을 때는 엔진에 부하가 지나치게 걸리지 않고 운전하기 쉬우나 엔진브레이크의 효과는 적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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