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rmer's Golden Life.
유체클러치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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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체 커플링 또는 수력 커플링이라고도 한다. 펌프 바퀴와 터빈 바퀴가 오일이 채워진 케이싱 속에 들어 있고, 펌프 바퀴는 구동축에, 터빈 바퀴는 피동축에 연결된 구조로 되어 있다. 펌프 바퀴가 기관 등으로부터의 토크에 의해 회전하면 유체는 원심력에 의해서 압출되어 터빈 바퀴에 운동 에너지를 전달하는 순환운동을 한다. 이 때 펌프 바퀴에서는 유체가 바깥 둘레에 가까워짐에 따라 각 운동량이 증가하고, 터빈 바퀴에 들어서서는 이것에 토크를 전달하고 운동량이 감소되어 다시 펌프 바퀴로 되돌아온다. 또, 유체는 맴돌이흐름을 하면서 회전흐름을 한다.
유체 클러치는 일종의 자동 클러치이다. 따라서 터빈 바퀴의 회전속도가 증가하여 펌프 바퀴와 같은 속도가 되었을 때에는 오일의 순환운동이 정지되며, 토크가 전달되지 않는다. 그래서 오일에 항상순환운동을 할 만큼의 운동 에너지를 남겨두지 않으면 안 된다.
따라서 이 오일이 보유하는 순환운동 에너지만큼 터빈 바퀴가 받는 에너지가 적게 된다. 이러한 것 때문에 유체 클러치의 동력전달 효율은 최대 98% 정도가 된다. 이 유체 클러치를 기어식의 변속기와 조합하면 발진할 때, 변속할 때 등의 충격과 소음이 감소되고, 또 기관의 비틀림진동이 전달되지 않으며, 차축에서의 과부하로부터 기관을 보호할 수 있다. 따라서 각부의 수명이 길어지게 되는 등의 이점이 있다. 자동차와 선박 등에 응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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